사업단소개
버섯 수출연구사업단
- 사업단소개
- 버섯 수출연구사업단
목표
사업목표

- - 버섯수출공동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신선버섯 수출 증대
- - 고부가가치 버섯 가공제품 개발을 통한 수출 확대 및 새로운 소비 창출
- - 수확후 처리 및 포장기술의 고도화로 버섯 수출장애요인 해소
수출목표

- - 2022년까지 누적 수출액 279억원 달성
세부 추진 과제
제1
핵심과제
버섯생산 및 수출기반강화
- 버섯 수출현장 애로사항 해소 및 협력체계 구축
- 버섯 수출시장 마케팅 전략 구축
제1-1
세부과제
버섯 수출현장 애로사항 해소 및
협력체계 구축
- 사업단 운영 및 수출협력체계 구축
- 버섯 및 유통관련 수출현장 애로사항 발굴 및 해결
제1-1
협동과제
버섯수출시장 마케팅 전략
구축
- 해외신선 버섯 및 버섯 가공품 시장조사
- 버섯 및 버섯가공품 타킷 국가 선정, 마케팅 전략 도출
제2
핵심과제
신선버섯 수출시장 활성화
- 버섯 공동브랜드 수출마케팅 및 통합 유통·수출시스템(ERP) 구축
제2-1
세부과제
버섯 공동브랜드 수출마케팅 및 ERP구축
- 한국산 버섯 해외용 홍보자료 제작 및 수출공동브랜드 개발·활성화
- 홍보물 콘텐츠(SNS활용)을 통한 수출액 증대 및 판촉전 추진
- 통합유통·수출 시스템(ERP) 시범도입 및 현장적용
제3
핵심과제
수출용 버섯 가공제품 개발
- 수출용 버섯 가공제품 개발
- 버섯 가공제품의 상품화 연구
제3-1
세부과제
버섯수출 및 소비촉진을 위한
가공제품 개발
- 버섯 가공제품의 전처리 기술 확립
- 버섯 가공식품 및 기능성 식품 개발
제3-1
위탁과제
버섯 가공제품 상품화
- 수출용 버섯 스낵·쿠키 제조 및 상품화
제4
핵심과제
버섯 수확후 선도유지 상품화 구축
- 선도유지 MA 포장기술 연구
- 버섯용 선도유지제 개발 및 수출용 기능성 박스 개발
제4-1
세부과제
버섯수출 및 소비촉진을 위한
가공제품 개발
- MA 포장기술 고도화 개발 및 적용
- 수출버섯 품목별 수확후 관리 기술 매뉴얼 작성
제4-1
협동과제
버섯 가공제품 상품화
- 버섯 수확 후 안전성 강화를 위한 전처리 방안 연구
- 품목별 맞춤형 선도유지 방안 연구 및 포장필름 연구